어느 족보에서나 그 권두에는 서문을 싣되 족보일반의 의의와 종족의 연원 내력 편성의 차레등을 기술하여있다. 서문은 대개 직계후손중 덕망과 학식있는 자중에서 이를 기술하는 것이 상례다. 년대가 지남에 따라 수차에 걸처 수정 증보할 때마다 구보(舊譜)의 서발(序跋)을 수록하고 支(派)譜에 있어서는 종보의 것을 그대로 재록한다. 발은 서와 거의 다름의 없으나 다만 편찬의 경위를 좀더 자세하게 기록하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족보 일반에 관한 연구상 중요한 자료이다.
서와 발의 밖에 시조 또는 중시조의 사전(史傳)을 기재한 것으로 그 중에는 현조(顯祖)의 전기(傳記), 기지(基誌), 제문(祭文), 행장(行狀), 언행록(言行錄), 연보(年譜)등이 있으며, 더욱이 시조(始祖)의 전설(傳說), 득성사적(得姓事績), 향관(鄕貫), 지명의 연혁, 분파의 내력등을 자세히 기록한다. 조정에서 조상에게 사부(賜付)된 고칙(誥勅),서문(序文 )이 있으면 이를 명예롭게 수록한다.
시조의 분묘도(墳墓圖), 시조 발상지(發祥地)의 지도. 종사(宗師)의 약도, 선조의 화상(畵像)
족의 편찬업무에 종사한 유사(有司)로서 편수의 업적을 기념하고 그 명에를 포창하여 또 그 기록의 정확을 기한다.
편수기록의 차제(次第)를 명시하는 범례는 기록의 내용을 아는데는 중요한 자료이다.
동 범레는 가규(家規) 또는 가헌(家憲)과 같은 범례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1)부터 5)까지의 기록은 겨우 수권의 일부를 이룬다.
계도(系圖)기록의 양식은 명청(明淸)의 범례를 모방하여 다음과같이 수록된 내용을 수록 제작한다.
우리 족보(族譜)가 언제 몇번이나 간행(刊行)되었으며 현존하고 있는 족보는 어느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기 위해 그 명칭(名稱)과 발간년대(發刊年代)를 밝혀 본다.
그 명칭을 보면 최초의 족보 "천순갑신보(天順甲申譜)"의 천순(天順)은 중국 명(明)나라의 연호이고,
갑신(甲申)은 태세연호(太歲年號)로, 中國年號에다 太歲年號를 사용하고 있어
우리의 자존심과 자주성에 흠이 있으나 그 것이 통칭이기에 그에 따랐다.
그리고 우리 왕조(王朝)의 연호를 병기하였다. 갑자보(甲子譜)부터는 자주성을 살려
태세연호(太歲年號)에 따랐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의 통례이기도 하다.
(編輯者 註)
서기 1464년, 중국명조(中國明朝) 天順 8년, 우리 나라 조선조(朝鮮朝) 世祖 10년 甲申에 목사공(牧使公 諱 尹孫)이 쓰신 것이며, 우리 문중 족보에서 구보서(舊譜序)라 함은 이 보서문(譜序文)을 이르는 것으로 비록 낱장으로 되어 있지만 최초의 족보로, 국내 최초의 발간본(주:안동권씨보는 1476년, 문화류씨보는 1562년)이다.
현재 소장하고 있는 분을 알지 못하고 있다.
서기 1545-1548년, 중국명조(中國明朝) 嘉靖 24년, 우리 나라 조선조(朝鮮朝) 仁宗 乙巳에 묵재공(默齋公 諱 文楗)이 誌하고 星州吏 裵純家에서 傳寫한 것이며, 농서공족보(隴西公族譜)라고 씌어 있다. 天順甲申譜보다 81년 후의 것이다.
이 족보는 筆寫本이고 世系圖와 影幀 (隴西公, 文烈公, 敬元公, 政堂, 文景公, 府尹公, 陶隱公) 그리고 世德資料까지 첨가된 진일보한 족보라 할수 있다. 文景公, 府尹公, 陶隱公의 影幀은 없어지고, 敬元公의 4子, 5子의 기록이 누락되어 있다.
서기 1613년, 중국명조(中國明朝) 萬曆 41년, 우리 나라 조선조(朝鮮朝) 光海君 5년, 癸丑에 지강공(芝江公 諱 稶)이 간행한 것이며 가정을사보(嘉靖乙巳譜) 이후 68년만의 것이다.
이 족보는 木版刻本인 책으로 된 첫 번째 單卷의 족보이다.
서기 1687년, 중국명조(中國明朝) 康熙 26년, 우리 나라 조선조(朝鮮朝) 肅宗 13년, 丁卯 에 정헌공 은암(靖憲公 隱庵 諱 光迪)이 간행한 것이며, 만력계축보(萬曆癸丑譜)보다 74년 뒤의 것이다.
이 족보는 3卷 2冊으로 된 木版刻本이다.
서기 1751년, 중국청조(中國淸朝) 乾隆 16년, 우리 나라 조선조(朝鮮朝) 英祖 27년, 辛未에 학암공(鶴庵公 諱 應協)이 펴낸 것이며, 강희정묘보(康熙丁卯譜)보다 64년 뒤의 것이다.
이 족보는 7卷 6冊으로 된 活字本이다.
서기 1797년, 중국청조(中國淸朝) 嘉慶 元年 우리 나라 조선조(朝鮮朝) 正祖 21년, 丁巳에 隱庵公의 후손 諱 漢鎭翁에 의하여 12卷이 간행되었으며 이 족보는 건륭신미보(乾隆辛未譜)보다 46년 뒤의 것으로 活字本이다.
서기 1830년, 중국청조(中國淸朝) 道光 10년, 우리 나라 조선조(朝鮮朝) 純祖 30년, 庚寅에 후손 進士 箕欽,梧齋 春遇, 贊一,弘一, 恒培翁에 의하여 21卷으로 간행되었으며 가경정사보(嘉慶丁巳譜)보다 33년 뒤의 것으로 活字本이다.
서기 1924년, 中華民國 13년, 우리 나라 韓末(倭政 15년) 甲子에 후손 祖赫翁에 의하여 발간된 27卷의 족보이며, 純祖 도광경인보(道光庚寅譜)보다 94년 뒤의 것으로 活字本이다.
譜序文에 癸亥 臘月이라 하였으므로 癸亥譜라고 하는 분도 있으나 통칭 甲子譜라고 한다.
서기 1968년 9월 21일, 大宗會의 전신인 全國宗親會가 창립되고 서기 1975년, 中華民國 64년, 大韓民國 28년, 乙卯에 후손 鳳勳翁이 主管으로 星州李氏大同譜編纂委員會가 1帙 9卷의 現代 活字印刷本 大同譜를 발간 하였다.
이외에 密直公派譜, 參知公派譜, 侍中公派譜, 文烈公派譜,景武公派譜, 平簡公派譜, 文景公派譜등 門中派譜가 간행되고 있다
順 | 族 譜 名 | 冊數 | 發刊年度 | 우리나라 | 發刊人 | 印 刷 | 備考 |
---|---|---|---|---|---|---|---|
1 | 天順(世祖) 甲申譜 | 낱장 | 西紀1464年 | 世祖 10年 | 尹 孫 | 筆 寫 | 初本 |
2 | 嘉靖(仁宗) 乙巳譜 | 單卷 | 西紀1545年 | 仁宗 | 文 楗 | 筆 寫 | 81年後 |
3 | 萬曆(光海君) 癸丑譜 | 單卷 | 西紀1613年 | 光海君5年 | 稶 | 木 刻 本 | 68年後 |
4 | 康熙(肅宗) 丁卯譜 | 3卷2冊 | 西紀1687年 | 肅宗 13年 | 光 迪 | 木 刻 本 | 74年後 |
5 | 乾隆(英祖) 辛未譜 | 7卷6冊 | 西紀1751年 | 英祖 27年 | 應 協 | 活 字 | 64年後 |
6 | 嘉慶(正祖) 丁巳譜 | 12卷 | 西紀1797年 | 正祖 21年 | 漢 鎭 | 活 字 | 46年後 |
7 | 道光(純祖) 庚寅譜 | 21卷 | 西紀1830年 | 純祖 30年 | 箕欽, 恒培 | 活 字 | 33年後 |
8 | 甲 子 譜 | 27卷 | 西紀1924年 | 倭政 15年 | 祖 赫 | 活 字 | 94年後 |
9 | 乙卯 大同譜 | 9卷 | 西紀1975年 | 大韓民國 28年 | 鳳 勳 | 現代 活字 | 51年後 |
10 | 辛卯 大同譜 | 9卷 | 西紀2011年 | 大韓民國64年 | 時煜 | 現代活字 | 36年後 |